워크숍 진행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페이지 하단에서 확인하세요.
[칭찬일기와 함께하는 상반기 리뷰 워크숍]은 어떤 프로그램인가요?
벌써 2025년의 절반이 지났습니다. 시간 참 빠르죠? 연초에 세운 계획들은 여전히 시작도 못 한 채 하반기를 맞이하고 있진 않으신가요? 무언가 놓쳐버린 듯한 아쉬움, 더 열심히 살지 못한 후회가 밀려올 때 우리에게 ‘리뷰’가 필요해요.
지난 날들을 하나하나 기록하다보면, “내가 이렇게 많은 일을 해냈구나!" 하고 놀랍기도 하고, 하루하루를 성실히 살아온 내 모습이 참 대견하게 느껴지죠.
이번 워크숍에서는 ‘칭찬일기’라는 도구를 활용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잘한 점은 칭찬하고 아쉬운 점도 외면하지 않으면서 진짜 나를 돌보는 리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좋은 회고는 과거를 통해 미래를 바라보게 합니다. 칭찬일기와 함께하는 상반기 리뷰 워크숍으로 다가올 날들에 대한 기대감, 그리고 미래의 나를 따뜻하게 격려하는 시간을 가져요.
이런 분에게 필요해요.
혹시 지금 이런 마음인가요?
- 완벽주의 성향이라 자신에게 유독 엄격해요
- 상반기를 돌아보며 의미있는 리뷰를 하고 싶어요
- 칭찬일기를 통해 셀프칭찬 하는 법을 배우고 싶어요
함께하면 어떤 것이 바뀔까요?
- 스스로를 칭찬하며 자기긍정감을 채울 수 있어요
- 상반기 리뷰를 통해 의미 있는 하반기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 칭찬일기를 통해 마음 돌봄을 실천해요

튜터
김키미
셀프 칭찬러. 『오늘부터 나를 칭찬하기로 했다』 저자. 스스로를 친절하게 대하고 싶어 칭찬일기를 씁니다. 카카오에서 브런치스토리 브랜드 마케터 겸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며 2021년 『오늘부터 나는 브랜드가 되기로 했다』를 냈고, 같은 해 말부터 칭찬일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가진 것과 이룬 것보다는 다정함, 솔직함, 성실함 같은 삶의 태도를 칭찬하려고 노력합니다. 18년 직장 생활에 마침표를 찍으면서는 용기를 크게 칭찬했습니다. 물론 칭찬받는 것도 좋아합니다
2주간의 과정은 이런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참여자 발표 및 사전안내 – 7/10 목요일
함께 워크숍에 참여하는 분들과 인사를 나누고, 워크숍과 사전 준비물을 안내해드립니다.
2. 온라인 모임 – 7/11 금요일 20:00
칭찬일기를 통해 상반기를 리뷰하고, 일상에서 자기 돌봄을 실천하는 칭찬일기 쓰는 법을 알아봅니다.
- 일상 회고 방법 안내 (30분)
- 상반기 회고 워크숍 (40분)
- 소감 및 발표 (20분)
- Q&A (10분)
3. 셀프미션진행 OR 챌린지참여
배운 것을 연습해 볼 차례입니다. 10일 간 오픈 채팅방에서 일상에서 실천하고 인증하며 느낀 변화를 나눠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