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마음을 성장시킬
432 QUOTES가 기다리고 있어요.
playlife talk
친절뿐만 아니라 우리가 상대방과 주고 받는 감정과 태도는 나비효과처럼 널리 퍼져나갑니다. 예민한 사람 옆에서는 덩달아 긴장하게 되고, 유쾌한 사람과 함께 있다보면 평소보다 자주 웃습니다. 좋은 사람만 선택해서 만날 수는 없지만, 불쾌한 감정을 내 선에서 끝낼 수는 있습니다. 우리가 다정하고 정중해야 하는 이유는 나의 작은 날개짓이 내가 있는 곳의 공기를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이라는 이름을 여기저기 휘둘러대어 사람들을 기죽이지 않는 사람, 행복하지 않으면 루저가 될 거라는 공포를 조장하지 않는 사람, 요란한 행복 캠페인은 체질에 맞지 않아 늘 한발 물러서 있는 사람, 그저 순간순간에 흡족해하는 사람, 그런 사람이 옳다. 항상 신나고 항상 들떠 있는 것이 행복이라고 오해했었기에 우리는 그동안 얼마나 소외되어 있었던가?
playlife talk
신나고 기분 좋은 상태가 계속되는 것만이 행복이라고 믿는다면, 행복은 도달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목표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예측할 수 없는 많은 일들 속에서 때로는 불안하고, 흔들리며 살아갈 것입니다. 흔들리는 중에도 잠깐 찾아오는 괜찮은 순간, 바쁜 시간의 틈에 존재하는 편안한 상태를 알아챌 수 있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은 끊임없이 쏟아져 들어오는 외부 자극을 전부 소화해 처리할 수가 없다. 따라서 자신의 목표와 기대치에 따라 주의를 기울일 것과 아닌 것을 선택한다. 그렇다면 편견의 작동을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특정상황에서 최대한 천천히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이다.
playlife talk
우리는 기억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편견을 가지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편견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지요. 무엇보다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있어야 내 생각도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무언가에 불편한 감정이 든다면, 바로 반응하기보다 일단 한 템포 기다려 보세요. 천천히 생각하고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많은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겁니다.
감사는 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 인생에서 좋은 것들을 찾도록 해주고 바로 내 앞에 무엇이 있는지 보게 해줍니다. 뭔가를 더 얻기 위해 뛰어다니는 대신 오늘의 삶 속에서 더 많은 것을 발견하게 하죠.
playlife talk
이미 가진 것에 감사하라는 말은 더 이상 욕심내거나 노력하지 말라는 것이 아닙니다. 치열하게 살아내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행복'이라는 목적을 우리가 잊어버리지 않도록 감사라는 장치가 필요한 것이지요.
당신이 만약 오랫동안 자신을 힘들게 했던 누군가와 화해한다면, 그것은 그 사람과 화해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 안의 부분들과 화해하는 것이다. 당신의 기억과 화해하는 것이다. 단단히 움켜쥐고 있었던 당신의 감정과 생각들을 놓아주는 일이다.
playlife talk
꼭 상대를 용서해서 화해하는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랫동안 분노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면, 사실은 그를 통해 싫은 내 안의 어떤 부분들을 자꾸 마주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긴 시간 품은 부정적인 감정에 다치고 상처 입는 것도 결국은 나입니다. 그렇다면 화해는 원망과 미움, 분노로 행복할 틈이 없었던 나 자신에게 열어주는 최선의 길이겠습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해도 타인을 미워하거나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섣불리 평가하려 하기 보다는 타인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면서 교감해야 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바꾸어 놓을 수 없다. 바꾸려고 해서도 안 된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도 나를 그렇게 대한다.
playlife talk
온갖 이유로 우리는 누군가가 못마땅하지만, 특히 나를 미워하는게 확실한 사람에게 적대감을 품지 않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상대방이 먼저 시작한 미움이라면, 나 역시 조금 적대적이어도 정당방위(?)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그 순간 우리는 분노, 공격, 복수... 듣기만 해도 피곤한 말들에 사로잡혀버립니다. 상대방이 펼쳐놓은 미움의 그물에 걸리지 맙시다.
오해를 받거나 비난을 받거나 하는 일은 결코 유쾌한 일은 아니다. 그러나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그와 같은 괴로움이나 상처는 인생에 있어 어느 정도는 필요한 것이다, 라는 점을 조금씩 깨닫게 되었다. 생각해보면 타인과 얼마간이나마 차이가 있는 것이야말로, 사람의 자아란 것을 형성하게 되고, 자립한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유지해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playlife talk
오해는 누구의 잘못이 아닌, 서로의 다름 때문입니다. 그러니 자꾸 오해를 받는 자신을 자책할 일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오해한다며 상대방을 원망할 일도 아닙니다. 혹시 자책이나 원망의 마음을 품었을 때, 누구의 탓도 아님을 꼭 떠올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직관에 어긋나는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때로는 재미를 위해 노력이 필요하기도 하다. 휴가와 파티는 저절로 생기는 게 아니다.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아이 봐줄 사람이 갑자기 나타나지는 않는다. 여행 가방은 저절로 꾸려지는 게 아니다. 진정한 재미가 얼마나 변덕스러운지를 생각하면 이 작업이 매우 벅차게 느껴질 수 있다. 당신의 노력이 성공할 거라고 보장할 수도 없다. 그리고 우리 뇌는 전자 장비를 통해 즉각적인 만족과 끊임없는 도파민 분출을 기대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재미를 위한 기회를 만드는 걸 포기하고 소파에 드러눕기가 더 쉽다. 하지만 살아 있다는 느낌을 만끽하고 싶은 사람에게 그건 끔찍한 결정이다.
playlife talk
우리의 생각과 달리, 재미는 어디선가 저절로 솟아나는 게 아닙니다. 재미를 찾기 위해서도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죠. 내가 무얼 할 때 가장 흥미를 느끼는지 끊임없이 탐색하고, 재미를 느낄 만한 일을 꾸준히 시도해야 합니다.
이미 사는 게 재미없어 죽겠는데, 재미 때문에 노력까지 해야 하다니! 한숨부터 나옵니다. 하지만 해야 하는 일에 이미 우리가 들이고 있는 노력을 생각해 보세요. 재미있는 일을 위한 노력은 그보단 한결 수월할 거예요. 하릴없이 유투브 보기, 충동 구매 같은 일시적인 재미 뒤에 찾아오는 허무함에 잠식되고 싶지 않다면, 진정한 재미를 찾는 노력을 시작해 보세요. 충분히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일 겁니다.
일할 때는 철저하게 생활을 지켜요. 만약 아파서 글을 못 쓰면 나 때문에 여러 사람 고생하니까. 일하면서 아프다, 힘들다 얘기하는 게 싫어요. 그런 말을 안 할 수 있는 건 이 루틴을 지키기 때문이에요. 좋은 루틴이 가져다주는 효과가 커요. 현재에 집중하면 무의식이 일을 합니다.
playlife talk
꾸준히 우리의 마음을 울리는 드라마를 써내는 노희경 작가. 그가 매일 따르는 하루의 루틴은 108배와 명상이라고 합니다. 젊었을 때 하던 밤샘 작업도 이제는 하지 않고요.
예술과 같은 창조적인 작업에는 타고난 재능, 또는 불쑥 떠오르는 영감, 또는 일탈 같은 것들이 필요하리라고 상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창조성을 뒷받침하는 것은 단단하게 잘 꾸려가는 하루입니다. 너무 먼 미래를 상상하지 않고, 오늘 하루 지금 현재에 집중하는 것. 그렇게 잘 다져진 습관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도록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일상이라고 항상 순탄하지는 않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해도 슬럼프가 옵니다. 좋아하는 일의 단점은 보지 않고 장점만을 누리겠다는 것은 아닌지, 항상 행복할 것이라고만 기대하는 건 아닌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playlife talk
적성에 맞고 좋아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과감하게 인생을 걸었는데, 생각만큼 일이 잘 풀리지 않으면 불안합니다. 또 생각보다 너무 고되고 힘들기도 합니다. 적성을 잘못 판단한 것은 아닌지, 진짜 이 일이 좋은 것인지조차 의심이 들기 시작합니다.
어쩌면 이것은 의심해 보아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순탄하고 쉬운 길을 가는 것을 꿈꾼 것은 아니었는지.
playlife talk
친절뿐만 아니라 우리가 상대방과 주고 받는 감정과 태도는 나비효과처럼 널리 퍼져나갑니다. 예민한 사람 옆에서는 덩달아 긴장하게 되고, 유쾌한 사람과 함께 있다보면 평소보다 자주 웃습니다. 좋은 사람만 선택해서 만날 수는 없지만, 불쾌한 감정을 내 선에서 끝낼 수는 있습니다. 우리가 다정하고 정중해야 하는 이유는 나의 작은 날개짓이 내가 있는 곳의 공기를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